메츨러 (M. Metzler)의 수업모형 8가지 비교표 > 필기 시험 자료 및 토론방

본문 바로가기
생활스포츠지도사 합격 기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메츨러 (M. Metzler)의 수업모형 8가지 비교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린이
댓글 0건 조회 87회 작성일 25-11-06 17:15

본문

메츨러 8개 수업모형 + TPSR 비교표

 

구분 주요 특징 장점 단점 평가 방법 학습영역 우선순위 (심·인·정)
1️⃣ 직접교수모형 (Direct Instruction) 교사 중심, 명확한 과제 제시, 즉각적 피드백 기능 습득이 빠름, 안전하고 효율적 학습자 자율성 부족, 흥미 저하 수행평가, 체크리스트, 기능 테스트 심동 > 인지 > 정의
2️⃣ 과제식(개별화지도) 모형 (Task / Individualized) 수준별 과제 제시, 자기 속도 학습 개인차 고려, 자기주도성 향상 교사 준비 부담 큼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심동 > 인지 > 정의
3️⃣ 탐구수업모형 (Inquiry Teaching) 문제 해결 중심, 발견학습, 사고력 향상 창의성·사고력 신장 시간 소요 많음, 기능 학습 미흡 탐구과정 평가, 보고서 인지 > 심동 > 정의
4️⃣ 전술게임모형 (TGFU / Tactical Games) “이해를 통한 게임” 강조, 전술적 사고 중심 전이학습 우수, 게임 이해도 향상 기술 미흡 가능, 수준별 어려움 게임수행평가, 전술 인지도 인지 > 심동 > 정의
5️⃣ 협동학습모형 (Cooperative Learning) 팀 단위 과제, 상호의존과 책임 강조 사회성, 정의적 태도 향상 무임승차, 갈등 발생 가능 팀 평가, 자기·동료평가 정의 > 인지 > 심동
6️⃣ 동료교수모형 (Peer Teaching) 학생이 교사 역할 수행, 피드백 중심 상호 학습 촉진, 의사소통력 향상 정확한 피드백 어려움 동료평가, 관찰평가 정의 > 인지 > 심동
7️⃣ 스포츠교육모형 (Sport Education) 시즌제, 팀 중심, 다양한 역할(선수·심판 등) 참여 동기·소속감 증진 시간·조직 부담 역할별 수행평가, 자기·동료평가 정의 > 심동 > 인지
8️⃣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모형 (TPSR) 책임감 단계별 지도(참여→노력→타인존중→책임감) 인성·태도 함양 기능 학습 약함 행동관찰, 자기평가 정의 > 인지 > 심동
9️⃣ 과제식(스테이션) / 역량기반 변형형 여러 스테이션 순환, 자율적 수행 다양한 활동 경험 관리 어려움 수행평가 심동 > 인지 > 정의

 
 
무엇을 배우는가?, 어떻게 배우는가?, *배운 후 어떤 태도를 가지는가?*에 따라 구분
구분 의미 핵심 기준(무엇을 중심으로 구분?) 대표 예시
인지적 영역 (Cognitive domain) 지식, 이해, 사고력 등 머리로 하는 학습 생각과 이해를 통한 지적 활동 중심 경기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전술을 분석한다, 전략을 세운다
심동적 영역 (Psychomotor domain) 운동기능, 동작, 수행능력 등 몸으로 하는 학습 신체 움직임과 수행능력 중심 공 던지기, 수영 자세, 축구 드리블, 점프 동작
정의적 영역 (Affective domain) 태도, 가치, 협동심 등 마음으로 하는 학습 감정, 태도, 성향 중심 팀워크를 중시한다, 스포츠맨십을 발휘한다, 자신감이 생긴다
  • 심동 영역: “몸으로 배우는 것”
  • 인지 영역: “머리로 배우는 것”
  • 정의 영역: “마음으로 배우는 것”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상단으로

Copyright © study.dolb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