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츨러 (M. Metzler)의 수업모형 8가지 비교표
페이지 정보

본문
메츨러 8개 수업모형 + TPSR 비교표
| 구분 | 주요 특징 | 장점 | 단점 | 평가 방법 | 학습영역 우선순위 (심·인·정) |
|---|---|---|---|---|---|
| 1️⃣ 직접교수모형 (Direct Instruction) | 교사 중심, 명확한 과제 제시, 즉각적 피드백 | 기능 습득이 빠름, 안전하고 효율적 | 학습자 자율성 부족, 흥미 저하 | 수행평가, 체크리스트, 기능 테스트 | 심동 > 인지 > 정의 |
| 2️⃣ 과제식(개별화지도) 모형 (Task / Individualized) | 수준별 과제 제시, 자기 속도 학습 | 개인차 고려, 자기주도성 향상 | 교사 준비 부담 큼 |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 심동 > 인지 > 정의 |
| 3️⃣ 탐구수업모형 (Inquiry Teaching) | 문제 해결 중심, 발견학습, 사고력 향상 | 창의성·사고력 신장 | 시간 소요 많음, 기능 학습 미흡 | 탐구과정 평가, 보고서 | 인지 > 심동 > 정의 |
| 4️⃣ 전술게임모형 (TGFU / Tactical Games) | “이해를 통한 게임” 강조, 전술적 사고 중심 | 전이학습 우수, 게임 이해도 향상 | 기술 미흡 가능, 수준별 어려움 | 게임수행평가, 전술 인지도 | 인지 > 심동 > 정의 |
| 5️⃣ 협동학습모형 (Cooperative Learning) | 팀 단위 과제, 상호의존과 책임 강조 | 사회성, 정의적 태도 향상 | 무임승차, 갈등 발생 가능 | 팀 평가, 자기·동료평가 | 정의 > 인지 > 심동 |
| 6️⃣ 동료교수모형 (Peer Teaching) | 학생이 교사 역할 수행, 피드백 중심 | 상호 학습 촉진, 의사소통력 향상 | 정확한 피드백 어려움 | 동료평가, 관찰평가 | 정의 > 인지 > 심동 |
| 7️⃣ 스포츠교육모형 (Sport Education) | 시즌제, 팀 중심, 다양한 역할(선수·심판 등) | 참여 동기·소속감 증진 | 시간·조직 부담 | 역할별 수행평가, 자기·동료평가 | 정의 > 심동 > 인지 |
| 8️⃣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모형 (TPSR) | 책임감 단계별 지도(참여→노력→타인존중→책임감) | 인성·태도 함양 | 기능 학습 약함 | 행동관찰, 자기평가 | 정의 > 인지 > 심동 |
| 9️⃣ 과제식(스테이션) / 역량기반 변형형 | 여러 스테이션 순환, 자율적 수행 | 다양한 활동 경험 | 관리 어려움 | 수행평가 | 심동 > 인지 > 정의 |
무엇을 배우는가?, 어떻게 배우는가?, *배운 후 어떤 태도를 가지는가?*에 따라 구분
| 구분 | 의미 | 핵심 기준(무엇을 중심으로 구분?) | 대표 예시 |
|---|---|---|---|
| 인지적 영역 (Cognitive domain) | 지식, 이해, 사고력 등 머리로 하는 학습 | 생각과 이해를 통한 지적 활동 중심 | 경기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전술을 분석한다, 전략을 세운다 |
| 심동적 영역 (Psychomotor domain) | 운동기능, 동작, 수행능력 등 몸으로 하는 학습 | 신체 움직임과 수행능력 중심 | 공 던지기, 수영 자세, 축구 드리블, 점프 동작 |
| 정의적 영역 (Affective domain) | 태도, 가치, 협동심 등 마음으로 하는 학습 | 감정, 태도, 성향 중심 | 팀워크를 중시한다, 스포츠맨십을 발휘한다, 자신감이 생긴다 |
- 심동 영역: “몸으로 배우는 것”
- 인지 영역: “머리로 배우는 것”
- 정의 영역: “마음으로 배우는 것”
추천0 비추천0
- 다음글헝그리 스포츠 2025년 필기 출제 예상문제 25.04.2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