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8일 창원 성산 구술 기출 암기 카드◆ (등록자 : 점프)
수영장 규격, 레인 수
국제수영장 규격은 길이 50m, 폭 25m이며 깊이는 2m이고 아티스틱스위밍과 같이 다목적으로 사용 시 3m를 권장합니다. 수온은 경기전 워밍업 시 25도에서 28도입니다.
레인 수는 올림픽의 경우 8레인을 사용하며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10레인을 사용합니다.
올림픽 계영에 대해 말하시오
계영은 4명의 선수가 자유형으로 총거리의 4분의 1씩 나눠서 수영하며 400m와 800m 경기가 있습니다.
6비트와 2비트설명
자유형 시 팔을 한 바퀴 돌릴 때 발차기 횟수에 따라서 2번이 2비트킥, 6번이면 6비트킥이라고 합니다. 2비트킥은 수영 시 체력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 주로 중장거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킥입니다. 6비트킥은 짧은 시간에 최대한 스피드를 내기 위해서 차기 때문에 단거리 종목에 적합한 킥입니다.
지상에서 자유형 팔돌리기 연습방법에 대해 답하시오.
지상에서 팔 동작 연습은 양손을 머리 위로 곧게 펴서 올리고 똑바른 자세로 서서 ‘하나’동작에 한 쪽 팔을 허벅지에 엄지손가락이 닿도록 돌려 내립니다. ‘둘’동작에 허벅지에 있던 손을 등 뒤로 돌려 반대쪽 손등에 올려놓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도 돌리며 반복합니다. 동작이 익숙해지면 허리를 굽혀서도 연습하며 허리를 굽여서 연습할 때는 롤링도 같이 연습합니다.
수영자유형 지상훈련방법
지상훈련은 발차기 연습, 팔 동작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발차기 연습은 바닥에 앉아서 몸을 살짝 뒤로 눕히고 팔로는 엉덩이 뒤쪽을 집어주고 다리는 발목을 편 상태로 45도로 들어서 무릎을 굽히지 않은 채로 약 50cm 간격으로 발차기를 합니다. 이때 양발의 엄지발가락이 스치들이 합니다. 익숙해시면 뒤로 누운 상채로 연습합니다.
팔 동작 연습은 양손을 머리 위로 곧게 펴서 올리고 똑바른 자세로 서서 ‘하나’동작에 한 쪽 팔을 허벅지에 엄지손가락이 닿도록 돌려 내립니다. ‘둘’동작에 허벅지에 있던 손을 등 뒤로 돌려 반대쪽 손등에 올려놓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도 돌리며 반복합니다. 익숙해지면 허리를 굽혀서도 연습합니다.
배영 발차기 설명
배영 발차기는 자유형보다 전체 추진력 비중이 큽니다.
배영 발차기를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다운 킥에서 과도하게 무릎을 굽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다리가 과도하게 밑으로 내려오게 되어 물의 저항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업 킥을 할 때 무릎이 수 면 위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마치 자전거 페달을 돌리는 것처럼 되어 앞으로 전진하지 못하게 됩니다.
배영 발차기는 이런것을 주의 하면서 마치 발 앞에 축구공이 있다는 생각으로 발등을 곧게 펴고 발 끝으로 멀리 물 을 차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 발의 엄지 발가락이 스치는 듯한 느낌으로 실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면저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전면 저항은 표면 저항이라고도하며 수영을 하면서 앞으로 나아갈때 몸의 전면에서 물결이 발생되면서 전진을 방해하는 물결을 일으키는 저항을 말합니다.
견인저항
견인 저항은 몸의 뒤에서 소용돌이치며 끌어당기는 저항입니다.
수영을 할 때 몸의 후방에서 생기는 소용돌이 모양의 물 역류에 의해 후방으로 끌어 당겨지는 느낌의 저항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