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7일 창원 구술 기출문제◆ (등록자 : 점프)
부력 종류
부력이란 물체가 유체나 기체에서 뜨는 힘을 말합니다. 부력에는 양성 부력과 음성 부력 그리고 중성부력이 있습니다.
올림픽 배영 종목
올림픽 배영의 종목은 100m, 200m 종목이 있습니다. 2028년 LA 올림픽부터는 50m 종목이 추가됩니다.
배영 반환지점(반환로프)
배영 반환 로프는 배영 턴 5m 전 지점에 깃발로 표시하며 수면 위 최소 1.8~2.5m로 천장과 대조 되는 색이어야합니다.
단체전 중 계영 400m 경기와 혼계영 400m의 차이
단체전중 계영 400m는 4명의 선수가 자유형으로 각각 100m씩 역영하는 것이고 혼계영 400m는 4명이 선수가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 순서로 각각 100m씩 역영하는 경기입니다.
자유형 출발 시 심판장의 역할
심판장은 호각을 짧게 여러 번 불어서 선수로 하여금 수영복 외에 모든 옷을 탈의하도록 합니다. 이후 호각을 길게 한번 불어 선수들이 출발대 위에 서게 합니다. 이때 배영, 혼계형 첫 번째 영자는 즉각 입수합니다. 선수와 임원이 출발 준비가 되었을 때 출발 심판에게 팔을 쭉 뻗는 동작으로 선수들이 출발 심판의 통제하에 있음을 알립니다. 팔을 뻗은 자세는 스타트 할 때까지 유지합니다.
테이핑 어디까지 할 수 있나
수영 규정 15조 2항 부상 때문인 경우에는 한두 개 이하의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테이핑 할 수 있다. 국제 연맹의 승인이 없는 한 그 외 다른 종류의 테이핑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는 2023년 규정 변경 내용으로 변경 전에는 국제연맹 스포츠의학위원회의 승인이 없는 한 어떠한 테이핑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배영 팔 동작 구분
입수(엔트리) - 누르기(프레스) - 물잡기(캐치) - 당기기(풀) - 마무리(피니시) - 되돌리기(리커버리)
수영장 사이드 공간(1레인, 8레인 옆 사이드)을 비워두는 이유
조파저항(혹은 파동저항) 때문입니다. 물살이 벽에 부딪히고 나와서 경기에 해당 레인의 선수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 벽화에서 보았을 때 원시시대에 수영이 시작된 이유
수영은 인류가 생존을 위해서 물에서 식량을 얻거나 더위, 화재, 맹수, 전쟁 등으로 부터 피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면 놀의 수단으로도 사용되었을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9000년전의 벽화나 고대 그리스, 로마 등의 기록에서도 인류가 헤엄치는 그림과 기록이 남아있으며 그 방식은 평영이었거나 최소한 평영과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초보자 음파호흡법 설명
수영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바로 ‘음~파’ 호흡법입니다. 이것은 노래를 할 때 한 호흡 노래하고 나서 남은 숨을 순간적으로 다 내쉬 면 다시 순간적으로 숨을 크게 들이쉬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1. 물속에서 "음" 하면서 코로 조금씩 숨을 내보냅니다.
2. 입이 물 밖으로 나왔을 때 “파”하면서 나머지 숨을 빠르게 내뱉습니다.
3. '파'하고 공기가 빠져나감과 동시에 숨을 들이 마십니다.
2급 심판 취득 기준
2급 심판은 3급 심판 취득 후 2년이 지나고 시도 또는 전국 대회에서 3회 이상의 심판 활동을 한 자로서 2급 심판 이론교육 16시간을 수료하고 전국 대회에서 16시간 이상의 실습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유형 리커버리에대해 설명
자유형 리커버리 동작은 팔을 되돌리는 것 외에도 근육에 휴식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커버리는 어깨, 팔꿈치, 손의 순서로 물속에서 빼내고, 이렇게 빼낸 팔은 팔꿈치를 높게 유지하여, 몸이 중심선 의 가까운 곳을 통과해서 전방으로 옮깁니다. 이때 팔 근육의 힘을 빼고 팔 꿈치를 높이 들기 위해서 어깨의 롤링이 필요합니다.
영법 심판이 하는 일은
4명의 영법 심판이 각각 풀 양쪽에 위치합니다. 선수의 영법 위반을 확인하기 위해서 선수의 레이스에 맞춰 이동하며 관찰하며 출발 전 처음 위치는 잠영 15m 위반을 확인하기 위해서 출발선에서 15m 지점에 위치합니다. 모든 위반사항에 대해서 서명된 카드에 종목, 레인 번호, 위반내용을 적어 심판장에게 보고하는 역할은 합니다.
국제수영장 수온
적정 수온은 경기 시작 전 워밍업을 할 때 25~28도입니다.
자유형 엔트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엔트리는 손의 입수되는 동작을 의미하며 입수는 팔꿈치를 높여서 손끝에서부터 입수합니다. 만약 손을 입수할 때 팔꿈치가 떨어 져 있다면 손과 함께 하완과 상완이 함께 수면에 닿게 되어 즉 팔 전체가 동시에 물에 닿게 되어 저항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입수는 정확히 손끝, 손목, 팔꿈치의 순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출발심판의 역할
출발 심판은 심판장이 선수 통제권을 넘겨준 때 부터 역영이 시작되기까지 선수를 통제합니다.
출발 방법은 'take your masrk'로 차렷 및 부동자세를 만들고 전자음으로 출발 시킵니다.
출발지연, 부정행위 및 출발 정당성을 판단해 심판장에게 보고합니다. 이때 실격에 대한 판정은 심판장이 합니다.
경기중 출발심판의 위치는 출발대에서 5m 이내 풀 사이드에 위치하며 출발신호는 계시심판과 선수가 모두 들을 수 있어야합니다.
단체전 종목 설명
계영은 400m와 800m 경기가 있으며 4명의 선수가 총거리의 4분의 1씩 자유형으로 역영하는 경기입니다.
혼계영은 400m 경기가 있으며 4명의 선수가 총거리의 4분의 1씩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 순서로 역영하는 경기입니다.
혼성 계영과 혼성 혼계영은 각각 400m 경기가 있으며 남자 2명 여자 2명으로 구성되며 경기 내용은 위의 계영과 혼계영과 동일합니다.
혼성 계영 400m는 세계선수권대회에서만 진행합니다.
수평뜨기에서 일어서는 방법과 수평뜨기 가르치는 이유를 구술하시오.
초보자가 수평뜨기에서 일어서는 방법은 수평뜨기 자세에서 양팔을 당기고 무릎을 굽히며 턱을 살짝 당기며 일어나는 것입니다.
수평뜨기를 가르치는 이유는 먼저 수영을 하기위한 가장 기초적인 동작이며 이 수평뜨기는 수영으로 앞으로 나가가기 위해 저항을 최소화하는 동작이 됩니다.
접영 호흡법
접영 호흡은 손이 안쪽으로 물을 잡기 시 작할 때 내쉬기를 시작하고 물을 밀어내기 시작되는 타이밍에 턱이 수면 위로 올라오는 자세에서 흡입을 합니다. 호흡이 끝나면 머리가 팔보다 약간 먼저 물속으로 돌아가야 하고 이때 시선은 수영장 바닥에 두고 머리를 숙여 팔을 돌리는 동작을 편안하게 해야 합니다.
평영이란 무엇인가
현존하는 인류의 영법들 중 가장 역사가 오랜된 영법입니다.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장 자연스럽고 편하게 느끼는 영법이기도 합니다. 경기로는 제1회 아테네 올림픽에서도 자유형 종목에서 선수들이 평영을 사용하였습니다. 크롤 영법이 전파 되기 전까지는 배영 마져도 초기에는 하늘을 향해 누워 헤엄치는 평형이었습니다.
평영은 얼굴을 수면위에 내어 놓고 수영하는 일반적 수영법과 호흡시 이외에는 머리를 물에 대고 스피드를 내는 경기력 수영법으로 분류됩니다. 두 팔과 두다리를 동시에 오므렸다가 팔은 앞으로 다리는 뒤로 펴는 영법입니다.
평영 웹킥, 웨지킥 설명
윕킥은 발목을 굽힌 채로 무릎과 고관절을 굽혀 11바로 발을 끌어 붙이고 차는 도장으로 뒤꿈치에서 시작하여 타원형을 그리는 감각으로 발목을 굽힌 채 무릎을 폅니다. 마무리로 다리를 모아주는데 두 다리의 엄지발가락이 살짝 다을듯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윕킥은 대부분의 선수들이 사용합니다.
웨지킥은 발을 당겼을 때 뒤꿈치 사이는 좁게 무릎의 간격은 넓도록 모양을 잡아서 비스듬히 바깥으로 차서 두 다리를 물을 짜는 동작입니다. 이 킥은 추진력을 얻기에는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평영 초급자에게 발목을 꺾는 감각을 익히기에는 좋은 킥 방법입니다.
음성부력에 대해 구술하시오.
부력이란 물체가 유체나 기체에서 뜨는 힘을 말합니다. 부력에는 양성 부력과 음성 부력 그리고 중성부력이 있습니다. 음성부력이란 중력보다 부력이 작아서 물에 가라앉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은 물에서 사람이 숨을 들이 마시면 폐에 공기가 들어가서 체중은 그대로지만 체면적이 커지면서 비중이 낮아져 부력이 높아져서 뜰 수 있게 됩니다.
출발대 레인규정에대해서 2가지 설명
출발대 레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스타트대와 배영렛지 그리고 터치패드가 생각납니다.
우선 경기 레인 폭은 2.5m이며 레인로프 직경은 5cm~15cm이며 출발부터 5m까지는 빨강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스타트대는 경사도10도이하, 가로50cm, 세로50cm, 높이는 50~75cm로 제작합니다. 미끄럼방지가 되어있고 딱딱하고 탄성이 없는 것으로 제작하고 각각의 면에 레인번호를 부착해야합니다.
배영렛지는 폭은 최소 65cm이며 발판은 8cm, 두께는 2cm, 경사도는 10도로 제작합니다. 또한 수면을 기준으로 ±4cm 조절이 가능해야합니다.
터치패드는 폭은 2.4m, 높이는 0.9m로 제작하고 이중 수면위로는 0.3m, 수면 아래로는 0.9m가 되어야합니다. 두께는0.01m로 하고 ±0.002m의 오차가허용되면 감도는 1.5kg으로 유지합니다.
혼영 종목 유형
개인전에는 개인혼영이 있으며 혼자서 접영 배영 평영 자유형을 경기의 4분의 1씩 정해진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며 올림픽에는 200m와 400m 경기가 있습니다.
단체전에는 혼계영과 혼성혼계영이 있는데 4명의 선수가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 순서로 경기의 4분의 1씩 정해진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며 각각 400m 경기로 진행합니다. 개인 혼영과 달리 혼계영은 배영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물속 출발을 합니다.
계영의 스타트 방법
계영시 현재의 영자의 손이 터치패드를 찍은 후에 다음 영자가 출발 하여야합니다. 만약 현재 영자의 손이 터치패드에 닿기 전에 현재의 영자의 발이 스타트대에서 떨어지면 실격입니다.
수영의 종류
경영, 수구, 아티스틱스위밍, 다이빙, 하이다이빙, 오픈워터스위밍이 있습니다.
추진력이 발생되는 원리
수영 시 팔 동작과 다리 동작에 의해서 추진력을 얻고 유선형으로 저항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혼계영이란?
혼계영은 4명의 선수가 한 팀이 되어 치르는 단체 경기이며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 순서로 400m를 경기합니다. 이때 각 영자는 총거리의 4분의 1씩 담당하여 진행합니다. 첫 번째 배영 영자는 물속에서 출발합니다.
올림픽에서는 2021년(혹은 2020년) 도교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되었습니다.
경영 종목 중 가장 느린 영법과 그 이유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 중 가장 느린 영법은 평영입니다.
평영이 가장 느린 이유는 리커버리가 다른 영법과 달리 물 밖이 아닌 물속에서 이루어지고 킥도 쭉 뻗은 상태가 아니라 옆으로 돌려차기 때문에 저항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또한 팔 스트로크도 다른 영법이 반 밖에 안되고 출발이나 턴 후 잠영 시 가장 빠른 돌핀킥이 1회 밖에 허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올림픽 종목 중 계영 종목에 대해 설명하시오
계영은 4명의 선수가 한 팀이 되어 치르는 단체 경기이며 400m와 800m 경기 있습니다. 이때 각 영자는 총거리의 4분의 1씩 담당하여 자유형으로 진행합니다.
크롤 발차기
롤의 발차기는 양 다리를 서로 상하로 연속적으로 번갈아 차는 것이며 유연하고 부드러운 동작으로 엉덩이 관절부터 시작되어 대퇴와 무릎과 하퇴 그리 고 발목으로 연결되는 채찍질 같은 동작원리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크롤 발차기는 팔로 물을 한 번 젓는 동안 양다리로 물을 차는 횟수에 따라 좌우 한 번씩 차는 것을 2비트, 좌우 2번씩 차는 것을 4비트, 좌우 3번씩 차는 것을 6비트로 구분합니다. 대체로 6비트는 단거리에 4비트와 2비트는 추진력의 상당 부분을 팔에 서 얻어 쉽게 피로하지 않으므로 장거리에 많이 이용합니다.
부력과 중성 부력이란?
부력이란 물체가 유체나 기체에서 뜨는 힘을 말합니다. 부력에는 양성 부력과 음성 부력 그리고 중성부력이 있습니다. 이중 양성 부력은 중력보다 뜨려는 성질이 커서 물에 뜨게 되는 부력을 말합니다. 보통은 물에서 사람이 숨을 들이 마시면 폐에 공기가 들어가서 체중은 그대로지만 체면적이 커지면서 비중이 낮아져 부력이 높아져서 뜰 수 있게 됩니다.
중성부력이란 중력과 부력이 같은 상태로 물에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자유형 발차기 지상 지도법 3가지 이상
1. 땅바닥에 앉아 양손을 엉덩이 뒤로 혹은 밑으로 받쳐 보조하고 다리와 발등을 곧게 폅니니다.
2. 곧게 편 채로 다리를 45도 각도로 들어 올립니다.
3.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대퇴를 이용하여 50cm 폭으로 교차하며 발차기 합니다.
4. 다리가 교차할 때마다 엄지발가락이 서로 접촉되는 느낌으로 발차기 합니다.
5. 쉬지 않고 능력에 따라 15회나 이상 반복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합니다.
6. 무릎과 발목을 편 상태로 익숙하게 발차기를 할 수 있게 되면 다양한 응용 연습을 실시합니다.
자유형 팔동작 중 캐치 다음 동작과 나머지 동작에 대해서 설명
자유형 팔 동작 중 캐치 다음 동작은 풀 동작입니다. 풀 동작은 캐치한 물을 서서히 당기는 동작이며 이후 푸시오프 동작으로 물을 뒤로 밀어고 피니시로 마무리 합니다. 다음은 리커버리 동작으로 팔을 되돌리게 됩니다.
자유형 초보자 호흡 지도법
수영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바로 ‘음~파’ 호흡법입니다. 이것은 노래를 할 때 한 호흡 노래하고 나서 남은 숨을 순간적으로 다 내쉬 면 다시 순간적으로 숨을 크게 들이쉬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1. 물속에서 "음" 하면서 코로 조금씩 숨을 내보냅니다.
2. 입이 물 밖으로 나왔을 때 “파”하면서 나머지 숨을 빠르게 내뱉습니다.
3. '파'하고 공기가 빠져나감과 동시에 숨을 들이 마십니다.
국제수영장 레인 규격 수온 수심 등등 설명하시오.
길이는 50m, 폭은 25m로 8레인 사용 시 각 레인 폭음 2.5m이며 1번 레인과 8번 레인 밖으로 2.5m의 공간이 있습니다. 10레인 사용 시 레인 폭음 1번부터 8번까지는 2.5m이며 0번 레인과 9번 레인은 2.4m이며 밖으로 0.1m의 공간이 있습니다.
레인 색상은 4,5번 레인은 노란색이며 8레인 기준으로 1번과 8번 레인의 바깥쪽은 녹색이며 나머지는 파란색입니다. 또한 각 레인의 벽면으로부터 5m까지는 빨간색입니다.
수심은 2m이며 아티스틱수위밍과 같이 사용 시 3m를 권장합니다.
수온은 경기 시작 전 웜업을 할 때 25~28도입니다.
수영장 조명은 전체 1500럭스 이상이 출발점과 반환점은 600럭스 이상입니다.
스타트대,배영렛지,터치패드,배영턴표시줄,부정출발로프 등
수영장 밝기 규정
수영장 조명은 전체 1500럭스 이상이 출발점과 반환점은 600럭스 이상입니다.